Bixby Developer Center

Guides
References

컨버세이션(Conversation) 디자인하기

Bixby에서 컨버세이션(conversation)이란 사용자가 요청을 하고 Bixby가 moment를 제시하는 과정의 반복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moment를 통해 컨버세이션(conversation)이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진행되며, 사용자는 요청한 사항에 대해 최대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Bixby 컨버세이션(conversation)은 여러 가지 캡슐 모델을 조합하여 사용자와의 실제 대화를 반영하는 방식으로 구성됩니다. 또한 개발자가 캡슐의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할 때 따라야 하는 패턴도 정의되어 있습니다.

요청

사용자는 음성(핸즈프리 모드)이나 입력(핸즈온 모드)을 통해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Requests

또한 사용자가 moment에 있을 때는 화면의 구성 요소를 탭하여 후속 단계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Moment

Bixby 컨버세이션(conversation)에서는 응답을 "moment"라고 부릅니다. Moment는 다음 세 부분으로 이루어지며, 각 부분은 디바이스 화면에서 별도의 섹션으로 구분됩니다.

  1. Bixby Dialog
    Bixby의 dialog는 moment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로, moment의 나머지 부분에 대한 컨텍스트를 설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화면이 있는 디바이스에서 dialog는 conversation zone에 표시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개발자 가이드의 Dialog 구체화하기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2. Bixby Views
    View에는 moment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렌더링됩니다. Bixby 플랫폼은 view를 사용하여 다양한 디바이스에 이러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화면이 있는 디바이스에서 view는 content zone에 표시됩니다.
  3. Bixby Follow-Up
    Moment 유형에 따라, 원활한 컨버세이션(conversation) 진행을 위해 적절한 view에 conversation-driver를 포함하거나 확인 view에 action button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화면이 있는 디바이스에서 action button과 conversation-driver는 action zone에 표시됩니다.

Follow up


Video Tutorial: Bixby View Components


컨버세이션(Conversation) 디자인하기

원칙적으로 Bixby는 사용자의 요청에 가능한 한 빨리 결과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사용자의 input이 필요하거나 사용자의 선택을 확인해야 할 수 있습니다. Bixby 컨버세이션(conversation)은 이러한 세 가지 유형 즉, Result Moment, Input Moment 그리고 Confirmation Moment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컨버세이션(conversation)을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진행하여 사용자의 질문이나 지시에 대한 만족스러운 결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Result Moment에서는 Bixby가 사용자의 goal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action을 완료하거나 정보를 제시합니다. Result Moment는 사용자가 가장 많이 경험하게 되는 moment로, 결과 목록, 단일 결과 또는 트랜잭션 receipt 형태가 될 수 있습니다.

  • Input Moment에서는 Bixby가 사용자의 요청을 완료하는 데 필요한 모든 정보를 수집하고 모호한 부분을 해결합니다. 필요한 모든 정보를 얻었으면 컨버세이션(conversation)이 다음 단계로 진행됩니다.

  • Confirmation Moment에서는 Bixby가 되돌릴 수 없는 action을 수행하기에 앞서 사용자에게 중요한 정보를 검토하도록 요청하는 moment입니다. 이 moment를 통해 사용자는 되돌릴 수 없는 action 또는 트랜잭션이 완료되기 전에 본인이 직접 선택하거나 결정한 모든 사항이나 Bixby가 선택 학습(selection learning) 또는 선호 학습(preference learning)을 토대로 가정하여 선택한 사항을 검토할 수 있습니다.

컨버세이션(Conversation) 유형

다음은 디자인 관점에서 바라본 전형적인 컨버세이션(conversation) 유형입니다.

Note

프롬프트 및 후속 질문 처리와 같은 컨버세이션(conversation) 처리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컨버세이션(Conversation) 진행하기프롬프트 관리하기 개발자 가이드를 참조하세요.

간단한 답변(결과만으로 이루어진 컨버세이션(Conversation))

가장 간단한 Bixby 인터랙션은 Result Moment로만 이루어집니다. 즉, 사용자가 질문이나 지시를 하고, 이에 따라 Bixby가 결과를 제시하는 형식을 따릅니다. “오늘 날씨 어때?”, “내일 아침 7시로 알람 맞춰줘” 같은 간단한 요청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예:

사용자: "오늘 금성 날씨는 어때?"
Bixby: 비너스의 현재 기온은 864도입니다.(Result Moment)

Simple answer example

옵션 제시(Input + 결과로 이루어진 컨버세이션(Conversation))

사용자가 막연한 요청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 상황에서는 Result Moment를 사용하여 옵션을 제시하거나 Input Moment를 통해 사용자의 의도를 바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컨버세이션(conversation)에서 Bixby가 결과를 제시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모두 얻기 위해서는 Input Moment를 통해 후속 질문을 하나 이상 해야 합니다.

예:

사용자: "코로나시 날씨 알려줘."
Bixby: 금성과 토성 중 어느 곳에 있는 코로나시인가요?(Input Moment)
사용자: "금성."
Bixby: 오늘 금성, 코로나시는 875도에 이르며 유성우 소식이 있습니다.(Result Moment)

Exploring choices example

좀 더 복잡한 예는 간단한 검색 워크스루(Simple Search Walkthrough) 샘플 캡슐에서 확인해 보세요.

일 처리 완료(Input + 결과 + 확인으로 이루어진 컨버세이션(Conversation))

Bixby는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도록 여러 단계의 복잡한 요청을 처리하며, 이 과정에서 사용자에게 추가 정보를 물어보거나 요청을 최종 완료하기 전에 사용자가 한 모든 선택 사항을 확인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Bixby 컨버세이션(conversation) 중에서 가장 복잡한 유형으로, Bixby는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Input Moment 사용)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결제 완료, 식당 예약, 문자 메시지 전송과 같이 되돌릴 수 없는 action을 실행하기 전에 사용자에게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Confirmation Moment 사용).

예:

사용자: "내일 금성 우주 스파에 마사지 예약해줘."
Bixby: 금성 우주 스파에 가능한 예약 시간은 오전 7시, 오전 8시 그리고 오전 9시가 있습니다. 어느 시간으로 예약할까요?
사용자: "오전 8시."
Bixby: 네, 금성 우주 스파에 내일 오전 8시 마사지를 예약했습니다. 총 결제액은 289 갤럭시 코인입니다. 예약할까요?(확인할 모든 정보를 화면에 표시)
사용자가 "Make a reservation" action button을 탭합니다.
Bixby: 예약이 완료됐어요. 예약 확인 이메일을 확인하세요.

Getting Things Done example

좀 더 복잡한 예는 기본적인 장바구니 트랜잭션(Basic Cart Transactional) 샘플 캡슐 워크스루에서 확인해 보세요.

Moment를 사용하여 디자인하기

사용자가 보는 Moment는 언제나 한 번에 하나씩

메시징이나 이메일과 달리 사용자는 Bixby 컨버세이션(conversation) 기록을 살펴볼 필요가 없습니다. Moment는 Bixby 컨버세이션(conversation)이 흐름에서 벗어나지 않고 사용자의 goal을 달성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진행해 나가도록 해 줍니다.

Bixby 컨버세이션(Conversation)은 사용되는 모든 Moment의 실행 방식에 의해 정의됨

Bixby 컨버세이션(conversation)은 특정 캡슐의 한 컨버세이션(conversation)에 사용되는 모든 moment가 어떤 방식으로 실행되느냐에 따라 정의됩니다. Moment는 항상 논리적으로 타당한 순서로만 실행됩니다.

요청은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컨버세이션(conversation)에서는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다양한 moment가 함께 사용되며, 사용자의 요청이 구체적일수록 컨버세이션(conversation)을 진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모든 Moment가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기회

Bixby는 사용자를 알아가는 데 시간이 걸리긴 하지만 사용자가 Bixby와 인터랙션할 때마다 이를 학습하여 갈수록 더 쉽고 빠르게 요청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