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xby Developer Center

Guides
References

앱으로 이동(Punch Out) 관련 정책

여러분은 사용자가 어떤 캡슐을 사용하든 Bixby에서 예측 가능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캡슐을 개발할 때는 Bixby의 디자인 원칙을 반드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컨버세이션(conversation) 디자인에서는 dialog와 다양한 view에 사용되는 구성 요소를 작성하는 방법을 포함해 Bixby와 사용자 간의 컨버세이션(conversation) 플로우를 디자인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Bixby Views를 사용하여 디자인하기에서는 view에 사용해야 하는 구성 요소를 설명합니다. 특히 이 주제에서는 앱으로 이동(punch out)하는 것과 관련해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따라야 하는 주요 정책을 소개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캡슐과 인터랙션하는 동안에는 Bixby 인터페이스에 머물러 있도록 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Bixby 인터페이스에 머물러 있어야 캡슐 내에서 제공하는 사용자에게 맞춰진 효율적인 경험을 누릴 수 있습니다. 더불어, 개발자 여러분에게도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 캡슐이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매끄럽게 동작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Bixby 인터페이스 내에 머무르며 Bixby Views를 활용할 경우의 이점입니다.
  • 여러 디바이스 간의 버전 동기화를 수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앱 내 딥 링크로 인해 Bixby와 특정 앱 버전 간에 종속성이 생기는데 Bixby 인터페이스 내에 머무르면 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 Bixby를 통한 핸즈프리/아이즈 프리(Hands/Eyes Free) 경험이 더 원활해집니다. 사용자가 인터랙션이나 정보 확인을 위해 화면 UI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 컨버세이션(conversation) 컨텍스트를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딥 NL 통합 및 학습을 통해 더 풍부하고 스마트한 사용자 경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Follow-up이 간단하게 지원됩니다. 이때 이러한 Follow-up은 Bixby 컨버세이션(conversation) 범위 내의 결과를 토대로 제공됩니다.
  • 작업을 Bixby Developer Studio 내에서만 이루어지도록 제한할 수 있습니다. 서버 측과 Android APK 측 사이를 오갈 필요가 없습니다.

Bixby에서 앱 또는 웹 사이트로 이동(punch out)하는 것이 적절한 경우

앞에서 이미 설명한 것처럼, 여러분은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사용자가 Bixby 환경에 머무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사용자가 Bixby 환경을 빠져나가도 괜찮을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크게 두 가지 즉, (1) 사용자가 Bixby에게 앱을 바로 열도록 요청하는 경우, (2) 사용자가 Bixby 결과 view에서 무언가를 탭하여 정의된 정책 범위에 해당하는 시나리오에서 이동 action이 발생하는 경우로 구분됩니다.

발화에 추가 정보가 필요할 경우(예: 연락처 2개 중에 어디로 전화할까요? 또는 어떤 서비스에서 비디오를 재생할까요?)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시작하기 전에 Bixby에서 이 정보를 얻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가 특정 앱을 시작하도록 직접적으로 요청하는 경우
    • "Facebook 앱 열어줘"
    • "YouTube 앱 시작해줘"
  • 사용자가 깊이 종속된 하드웨어 또는 디바이스 센서 기능의 응답을 요구하며 라이브러리 캡슐 기능이 사용자 환경에 맞지 않는 경우
    • "사진 찍어줘"
    • "용산역 가는 길을 알려줘"
  • 사용자가 썸네일 비디오 이상의 몰입형 콘텐트를 재생하도록 요청하는 경우
    • "Netflix에서 그레이스 앤 프랭키를 재생해줘"
    • "클래시 오브 클랜을 시작해줘"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사용자가 Bixby에서 구성 요소를 탭하여 웹 사이트 또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이동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 사용자가 Bixby UI에 요약된 내용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원할 경우(앱을 열고 자세한 내용을 보여줘)
    • 레이더가 표시된 상세한 일기 예보 보기
    • 음악 아티스트의 바이오그래피 보기

Bixby에서 앱 또는 웹 사이트로 이동(punch out)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

이동(punch out)하는 것이 적절한 경우에 명시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Bixby가 자체 인터페이스 내에 머무르도록 모델링하고 training해야 합니다. 또한 앞 섹션에 나온 상황에서 추가 정보가 필요할 경우 앱으로 이동(punch out)하기 전에 Bixby에서 이 정보를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누나에게 전화해줘"라고 요청했는데 연락처에 누나가 포함된 연락처가 여럿 있는 경우 input-view를 생성해 해당 연락처를 나열하고 어디로 전화를 걸까요? 라고 물어보며 사용자가 선택하도록 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Bixby에서 외부로 이동(punch out)해서는 안 됩니다.

  • 앞 섹션에 명시된 상황이 아니며 Bixby 인터페이스 내에서 충분히 마칠 수 있는 작업을 완료하려는 경우
  • Bixby Views에서 UI를 동일하게 재생성할 수 없어 Bixby Views 파일을 생성하기 위한 대안이 필요할 때. 이 경우에는 Bixby 팀의 도움을 받아 Bixby Views를 캡슐에 사용하거나 필요한 기능의 파일을 생성해야 합니다.

위에 나온 앱 시작 정책에 해당되지 않는 상황이지만 사용자를 다른 위치로 이동시켜야 하는 경우에는 attribution-link를 대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예는 Bixby Views에서 외부로 이동(Punch Out)하기를 참조하세요.

Bixby에서 사용자를 이동(Punch Out)시키는 방법

Bixby에서 외부로 이동(punch out)하는 것이 적절한 경우에 해당하는 상황이라면 다음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result-view에서 app-launch 키(key)를 사용하여 Bixby에서 애플리케이션으로 이동(punch out). 이렇게 하면 자동으로 Bixby에서 벗어나 지정된 애플리케이션으로 이동합니다.
  • 구성 요소에 정의된 on-click 키(key)를 사용하여 Bixby에서 특정 URL로 이동하거나 특정 인텐트(intent)를 통해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으로 이동(punch out). 사용자가 Bixby View에서 구성 요소를 탭해야 이동할 수 있습니다.
  • result-view 하단에 있는 attribution-link를 사용하여 Bixby에서 외부로 이동(punch out). 사용자가 페이지 하단에 있는 링크를 탭해야 Bixby에서 나갈 수 있습니다.
Note

on-click을 사용하여 사용자를 Bixby에서 외부로 보내려는 경우에는 external-link-badge 자식 키(key)를 반드시 정의하여 해당 구성 요소를 탭해야 Bixby에서 나갈 수 있다는 점을 사용자가 알 수 있게 해야 합니다.